본문 바로가기
CLUB-PAN

몸과 마음을 '움직임' - 조아라 배우/안무가와 함께!

by PAN_Official 2024. 3. 25.

안녕하세요. 퍼포밍아츠네트워크의 LUY 입니다.

오늘은 조아라 배우/안무가와 함께하는 <몸과 마음을 '움직임'> 클럽을 좀 더 자세하게 소개 드리겠습니다.

 

총 두 장의 사진
왼쪽 첫번째는 흰색 배경에 보라색 포인트&#44; 앞머리를 내리고 긴 생머리에 흰셔츠를 입은 조아라 리더의 사진이 있다. 사진 왼쪽에는 6회 괄호열고 주1회 괄호 닫고 사월 육일 토요일부터 오월 십일일 토요일까지 제십이언어연극스튜디오 연습실에서 라고 적혀있고 사진 아래에는 조아라 배우 슬래시 소리꾼 슬래시 안무가 라고 적혀있음 왼쪽 상단에는 가장 큰 글씨로 클럽 명인 몸과 마음을 움직임 이 쓰여 있고 오른쪽 상단에는 클럽판 로고가 위치해있다.

오른쪽에 위치한 두번째 사진은 검정색 배경에 흰색 글씨 보라색하단 포인트로 디자인 되어 있으며 텍스트는 다음과 같다.
이런분들께 추천해요
하이픈 내 마음만큼 내 몸을 이해해보고 싶은 분
하이픈 내 몸의 새로운 능력을 발견해 보고 싶은 분
하이픈 배우 훈련의 기초를 배워보고 싶은 분
하이픈 몸으로 내 감정을 표현해보고 싶은 분
하이픈 운동은 부담스렁누데 몸은 크게 움직이고 싶은 분
클럽 개요 및 '이런 분들께 추천해요'

 

 

우선, '움직임'이라는 장르가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혹시 연극을 관람할 때 포스터 또는 프로그램북 등의 크레딧에 '움직임 OOO'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본 적 있나요?

배우가 무대 위에서 연기할 때에는 대사와 표정뿐만 아니라 '몸짓'까지 활용해서 극의 흐름과 인물의 감정을 더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이러한 면에서 '움직임'은 음향, 조명, 무대, 배우, 연출 등과 같이 하나의 파트로서 공연의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됩니다. 또 배우들의 기초 훈련에도 '움직임' 수업이 반드시 포함되는데, 몸을 섬세하게 쓰는 연습을 하며 신체의 움직임과 그것을 움직이는 나의 내면을 자세히 들여다 보는 과정. 이 훈련을 거쳐서 자유롭게 몸을 움직이고, 원하는대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서울무용센터 무용연습실 1에서의 모습

사진의 정중앙
주황색 바지에 검정색 민소매를 입고 머리를 올려 묶은 조아라와 검정 바지를 입고 흰 반팔티를 입은 엠마누엘 사누가 등을 맞대고 기대어 서있는 모습 주변에서는 관객들이 사진을 찍거나 관람하고 있다.

사진의 색감은 전반적으로 따뜻하고 밝은 느낌 주황색&#44; 밝은 황토색 흰색이 주를 차지한다.
서울 스테이지11 [잼:잼] 2022 무용&음악의 즉흥적인 만남, 퍼포머 조아라(좌)와 엠마누엘 사누(우) (출처 : 몸소리말조아라)

 

 

하지만 배우가 아니더라도, 몸을 부상 없이 나의 의지대로 움직이고 나의 내면을 탐구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능력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번 클럽판 <몸과 마음을 '움직임'>에서 이를 위한 시간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총 6주의 시간 동안 각각의 신체 부위를 세세하게 움직여도 보고 일상적인 걷기와 뛰기, 구르기, 멈추기 등을 활용해서 '움직임'을 구성해 봅니다. '물'이 되어도 보고, 함께하는 플레이어들과 팀을 이루어 거울처럼 서로의 움직임을 따라 해보기도 할 거예요. 

 

'잘' 움직이지 못해도 괜찮습니다. '그냥' 움직임 그 자체를 위해서 움직이며 나와 내 주변을 평소와 다르게 감각해 본다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그렇게 나의 현재 감정과 나를 둘러싼 공간, 사람들, 사물을 인식하고 그들과 공명하며 움직이다 보면 몰랐던 나의 감정을 새롭게 발견하고 평범하게만 생각했던 내 몸이 하나의 예술 작품을 완성하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겁니다. 관절과 근육을 쓰지 않던 방식으로 사용하니, 몸의 가동성도 높아지는 것은 당연하겠죠?

 

흰색 배경&#44; 하단에 보라색 포인트

타이틀은 생각과 감정까지 바꿀 수 있는 움직임의 매력
가운데 정렬되어 있음
그 아래 오른쪽 엷은 분홍색 말풍선
해시태그 잘 말고 당당하게
검정색 말풍선으로 해시태그 일단 움직여 보는거야
분홍색 말풍선 해시태그 몸 쉼표 공간 그리고 움직임
검정말풍선 해시태그 움직임으로 연결되는 우리 
분홍색 말풍선 해시태그 우리 몸은 어디까지 확장할 수 있을까 
모든 말풍선 문구에는 띄어쓰기 자리에 언더바가 위치함
클럽 키워드

 

이번 <몸과 마음을 '움직임> 클럽은 "다재다능, 별종 하이브리드 예술가" 조아라 님과 함께합니다.

조아라 님은 안무가, 소리꾼, 퍼포머, 무용수, 배우, 작가, 연출 등 말 그대로 정말 모든 것을 혼자 다하는 예술가로, 지난  20여 년간 자신만의 작품 스타일을 꾸준히 선보여온 분이신데요. 이렇게 '몸' 하나로, 오랜 시간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해 온 아티스트 리더가 매 회차 개별적인 피드백까지 제공하는 클럽이라면 즐겁고 알차게 주말을 보내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겠죠?

아티스트 리더 조아라 활동 더 알아보기 >>

 

짙은 파랑색과 검정색이 섞인 어두운 배경의 무대위 조아라 혼자서 스팽클로 꾸며진 민소매 원피스를 입고 긴머리는 묶은채 안무를 하고 있는 모습
오른 다리는 땅에 왼 다리는 접혀서 뒤쪽을 향하고 있으며 오른 손은 왼발과 같은 방향을 왼손은 하늘을 향하고 있다. 얼굴과 시선 또한 왼손과 같이 하늘을 향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어두운 색감이지만 역동적인 느낌의 사진
독공 : Deep Dive 2023 (출처 : 몸소리말조아라)

 

현재 저희 클럽판은 모든 클럽에 대해서 다음 분들을 대상으로 최대 15%의 할인을 제공 중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성동구 소재 대학교/고등학교 학생, 직장인, 거주민

- (예비)사회적 기업 경영인 및 재직자

- 예술 관련 업종 종사자 및 학생

 

 

나에게 맞는 다른 클럽을 찾고 싶으시거나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아래의 링크로 방문해 주세요.

구글에서 '퍼포밍아츠네트워크', 인스타그램에 @pan_stage를 검색하셔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나에게 맞는 클럽판 찾아보기 >>

판 계정 인스타그램에서 소식 확인하기 >>